ERP 커스터마이징에 프리랜서 전문가를 채용하는 이유
기업 내에 ERP 담당자가 있음에도 불고하고 ERP 프리랜서를 아웃소싱 하는 이유
1. 기업에서 ERP 담당자들은 기업의 총괄 프로세스를 기획하고 구축하는 데 있어서는 적합하지 않거나 역량이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. 예를 들면, ERP 중에서 특정 프로그램만 사용할 줄 안다거나, 본인의 직무에 할당된 기능만을 한정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요. 그래서 업무 프로세스의 A-Z까지를 커스터마이징 하기 위해서는 총괄적으로 세팅을 했던 경험이 있는 ERP 전문가를 채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면에서도,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서도 더 좋습니다. 시간도 절약하고, 보다 명확하게 셋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. (활용 가능한 기능들 = 실제 업무 프로세스의 동기화가 가능하므로)
2. 초기 커스터마이징의 경우, 프리랜서 전문가는 초기 비용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. 이후는 교육을 통해 ERP 담당자들이 시스템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, 추가로 시스템 유지 비용이 더 발생하지 않습니다. 안정적인 유지를 위해 고스펙의 ERP전문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기에는 인건비의 부담이 커지고 비용적인 측면에서 손실이므로 초기 커스터마이징이나 시스템 업그레이드, 관리적인 측면에서 아웃소싱의 방법으로 프리랜서 전문가를 채용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3. 마지막으로 ERP 담당자들은 본인이 활용하는 툴만 능숙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. ERP의 종류와 유형이 많다 보니 한계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, ERP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모든 ERP를 잘 알 수는 없기 때문에, 기업에 알맞은 ERP의 유형과 종류에 따라서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기획하는 것이 어렵습니다. 프리랜서 전문가들은 각자 잘할 수 있는 무기들을 가지고 서비스를 내놓은 실정이라, 의뢰 기업은 여기에서 여러 프리랜서들과의 사전 문의와 비교 견적을 통해 최적의 ERP를 채택할 수 있고, 이에 적합한 프리랜서 전문가를 채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. 이것이 실질적으로 그리고 현실적으로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